한국심리클리닉 유유재 홈으로로그인회원가입 모바일마이메뉴사이트맵
클리닉소개 무료심리검사 심리검사 심리상담 마인드잇 워크샵 게시판 힐링U
우울
불안
분노
- 분노척도
- 화병척도
- 분노조절장애
부부문제
- 결혼만족척도
- 부부 의사소통 유형척도
기타검사
 
> 무료심리검사 > 부부 의사소통 척도

부부의 의사소통 유형을 평가하기 위한 척도입니다. 다음 문항에 대해 예 / 아니오로 답 해 주세요.

 
번호 문항 아니오
1 걱정거리가 있을 때 무척 걱정스러워하면서 나의 걱정스러운 마음을 얘기하고 그 걱정거리에 대해서도 얘기한다
2 배우자가 무엇인가를 해주기를 원할 때 아쉽거나 섭섭한 감정을 이야기하지 않고, 원하는 것을 얘기한다.
3

배우자가 무엇인가에 대해 걱정하는 것처럼 보일 때 걱정스러워 하지만 문제에 대해서 묻거나 내 생각을 말하지 않는다.

4

배우자와 의견이 맞지 않을 때 내 기분이나 의견을 전혀 나타내지 않는다.

5 배우자가 나 때문에 무척 화가 나있는 것 같을 때 미안하고 속상한 감정을 얘기하고, 배우자의 생각을 묻는다.
6

때로 배우자의 가족이나 본인의 가족 때문에 속상한 일이 있을 때 기분을 표현하지 않고, 문제 자체에 대해 자세히 얘기하고 배우자의 의견을 묻는다.

7

배우자가 무척 피로해 보이거나 건강이 나빠 보일 때 무슨 일일까 혼자 걱정하고 근심한다.

8

배우자가 기쁘게 해주었을 때 그냥 덤덤하게 있는다.

9

화가 났을 때 무척 화가 난다는 것을 말하고, 그 일에 대해서 서로의 생각을 얘기한다.

10 여러 가지 일들로 외롭고 우울할 때 우울한 기분을 표현하지는 않지만, 문제되는 일에 대해서 자세히 얘기한다.
11

걱정거리가 있을 때 걱정하고 불안해 하지만, 그 문제에 대해서는 배우자에게 아무 말도 하지 않는다.

12

배우자가 무엇인가에 대해 걱정하는 것처럼 보일 때 아무렇지도 않은 것처럼 행동하고, 문제에 관해서도 잠잠히 지켜만 본다.

13

배우자가 기쁘게 해 주었을 때 내가 얼마나 기쁘고 고마워하는지 말하고, 그 일에 대해서 서로의 생각을 이야기한다.

14

배우자와 의견이 맞지 않을 때 흥분하지는 않지만 문제에 대해서 내 생각을 자세히 얘기하고 의견을 물어 보기도 한다.

15

배우자가 나 때문에 무척 화가 나있는 것 같을 때 눈치를 보고 쩔쩔매기도 하지만, 내가 한 일에 대해서 얘기하기가 부담스럽다.

16

때로 배우자의 가족이나 본인의 가족 때문에 속상한 일이 있을 때 별 말없이, 아무렇지도 않은 것처럼 지낸다.

17

배우자가 무척 피로해 보이거나 건강이 나빠 보일 때 걱정스러워하는 마음을 나타내며, 건강문제나 근황에 대해 함께 얘기한다.

18

배우자가 나 때문에 무척 화가 나있는 것 같을 때 미안한 기색을 드러내기보다는 그 일을 하게 된 이유를 설명한다.

19

때로 배우자의 가족이나 본인의 가족 때문에 속상한 일이 있을 때 이것저것 흠을 잡아서 투덜대거나 짜증을 내기도 하지만, 문제를 직접 얘기하거나 함께 의논하는 것은 아니다.

20

여러 가지 일들로 외롭고 우울할 때 되도록 아무렇지도 않는 것처럼 행동한다

[Hawkins, Weisberg & Ray의 부부 의사소통 유형척도를 축약]

 
결과보기
 
다시하기
     

Content on this page requires a newer version of Adobe Flash Player.

Get Adobe Flash player